성문란이라구요? 정말 말세일까?
본문 바로가기
천천히 생각하기

성문란이라구요? 정말 말세일까?

by GhostJiN 2010. 8. 8.
반응형


요즘 흔히들 어른들이 하는 말이 세상 말세라거나 동방예의지국이 성에 문란해졌다고 한다.
언듯 듣기에는 진실일듯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보통 삼국시대나 고려시대는 성이 매우 자유롭게 표현되었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있는 반면 조선시대는 보수적이면 성의 규제가 엄격했다고 알고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풍속화나 역사서에서 보면 그렇지만은 안다는걸 알수있다. 사회의 지배층은 유교의 영향으로 엄격한 규제를 받았지만 일반 양민은 성의 자유를 누릴수있었기에 쉽게 연애를 할수있었고 과감한 노출도 가능했다.

            
   

지금은 가슴의 노출이 매우 외설적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조선시대나 일제시대 까지도 우리의 여인들은 가슴을 들어 내어놓는 것을 자랑으로 여겼고 유행으로 전해졌다. 초기에는 짧은 저고리가 기방의 전유물이였지만 차츰 짧은 저고리는 널리 유행하게 되었고 아이를 낳은 유부녀들에게는 자신의 다산을 자랑하는 방법으로 가슴을 내어 놓고 다닐수있었다. 또한 공공연하게 궁에서나 사대부가에서 동성연애도 존재했다. 한남자만을 바라봐야하는 독수공방하는 억압된 젊은 여성에게 하나의 해결책이였는지도 모르겠다.

반면 지금과 차이가 있는것은 현재 널리 유행하는 배꼽티나 탱크탑처럼 잘룩한 허리나 배꼽을 자랑스럽게 내어 놓는것 자체가 조선시대로써는 오히려 정숙치 못한 음란한 행위로 받아들여졌다는 것이다.

몇가지 흥미로운 비교를 해보자.
조선시대 관아의 고급 관료에게는 따로 합방을 하거나 술접대를 하는 관기가 존재했다는것도 현대의 관점에서는 처벌대상이라고 할수있다. 공직자로써나 한집의 가장으로써 허용되기 힘든 일임에도 조선시대에는 합법적으로 성의 문란함을 허용한것이다. 생각해보라 지금의 시장이나 군수가 있는 시청 군청에 기쁨조 역활을 담당하는 수행원이나 비서실이 존재한다면 국민들이 가만히 있을까? 

  
 

또한 지금은 엄격히 규제되고 불법으로 취부되어지는 주점의 접대행위나 홍등가 또는 매춘행위를 하던 사당패가 조선시대에서는 합법적인 상업행위이자 문화였다는건 아이러니 하다. 기방의 기생이나 주막의 주모들이 접대행위를 할때 가슴 들어내놓고 있다는건 현대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규제와 처벌의 대상이겠지만 조선에서는 하나의 문화적 해방구로 존재했다.

그런면에서 우리는 여성의 노출에 대해서 마냥 과거 동방예의 지국이 어떻다거나 나라가 망조가 들었다거나 하는 식으로 외설이라고 비판하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된다. 언제부터 노출이 범죄가 된것인지 생각해본다면 그리흥분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가리고 숨기기때문에 성은 더욱 외설적으로 변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흔히들 숨김의 미학이라고들 말하듯 외국의 홀랑 벗어버리는 외설 영화보다 보일듯 말듯한 숨기려는것이 정신학적으로 더욱 성을 자극한다고 한다. 가려진 장애물를 넘어 보거나 만지고 알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고 홀랑 벗고 다니자거나  과거처럼 성의 자유를 부여하자는건 아니다. 각 시대마다 지켜져야할 규범과 가치는 다르기 마련이니 말이다. 단지 우리의 여성들의 노출이 막연하게 비하당하거나 악의적인 공격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노출은 일종의 자기표현이면서 동시에 정신적 육체적 억압에 대한 해방구의 역할을 한다는것을 알아주자는 뜻이다.

꾸미거나 가꾸는 것이 힘든만큼 그 결과물을 남에게 자랑하는것은 전세계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자연스러운 것이니 말이다. 아무튼 여성의 아름다움은 영원히 찬미의 대상이니 너무 억압하지 말자. 이것도 역시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범주안에 있는 문제들이니까.....

쉬어가는 글이니 만큼 재미삼아 읽어주셍~ 더운날씨에 건강하시구요. 재미있으셨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