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상식

4편 노트북 내부 부품 분해

by GhostJiN 2010. 7. 18.
반응형


지난 3편 외부 케이스 분해법에 이어서 이제는 내부 부품을 분해 해 보겠습니다. 키보드제거 후부터는 그리 복잡한 분해는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아마 노트북 분해와 데스크탑 분해를 비료한다는 데스크탑은 외부 케이스 분해가 그냥 케이스 열기로 엄청 간단한 반면 내부는 기판과 전선등 얼핏 복잡해 보일수있지만 노트북은 외부케이스분리가 까다로울뿐 내부는 전선없이 부품들이 젝이나 젠더의 콘센트 부분으로 연결 되기에 오히려 간단하기 그지 없습니다. 하지만 간단하다고 막무가내로 분해해선 곤란합니다.간단한 만큼 전선대신 필름선이 있기에 작은 충경에서 필름선이 끝어지면 대략 난감한 상황에 몰릴수있으니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춰선 곤란합니다.

 


자 일단 위의 사진에서 검은색 부분은 스피커랍니다. 보통 스피커 부분 아랫쪽이 cpu쿨링팬과 cpu가 자리합니다. 그럼 스피커를 제거 합니다. 이쁜 클링팬이 보이실 겁니다. 마치 동네 방앗간 가면 흰 증기를 배출시키는 환풍기 모양이죠~ ㅎㅎㅎ 암튼 금속으로 만들어져서 꽤 멋스럽습니다. 



이제는 모니터와 연결 되어 있던 패널선을 본체에서 제거합니다. 패널선은 위 사진 에서 은색 필름 선 입니다.  각모니터마다 패널선은 TTL 방식이나 LVDS등 다양한 커넥터 방식이 있습니다. 모양이 좀 달라도 놀라지 마세요




이제는 모니터 부분과 본체를 분리 시킬 차례입니다. 일단 모니터 부분에 결합되어있던 인버터를 제거 한후 모니터 패널부분을 지탱해주던 철제 프레임 틀을 분리해 냅니다. 이 과정 역시 나사만 풀면 끝입니다.
 

요놈이 바로 인버터입니다. 모니터 케이스 부분에 붙어있는 놈으로 모니터 전원을 담담하는 놈이죠,.
이젠 더 아랫쪽으로 분해 해 나가기 위해 쿨링팬과 CD롬을 고정시켜주는 플라스틱 프레임을 분해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배터리 부분이 있던곳에 보면 컬림쇠로 결합 된 부분이 보일껍니다. 이부분을 일자 드라이버로 밀어주면서 분해 하시면 쉽게 분리 됩니다. 혹여 분리가 안될때는 다른 쪽 부분에 걸림쇠가 있는지 아니면 아직 풀지 않은 나사는 없는지 둘러 봐야합니다. 항상 강조하지만 고가의 장비인 노트북의 분해는 부드럽게 해야한다는거 잊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힘안줘도 걸림쇠나 나사를 다풀었을때는 부드럽게 분해 되니까요.



아래 사진이 바로 플라스틱 고정 프레이믈 벗겨낸후의 진정한 메인보드 판입니다. 여기가 노트북의 오장 육부에 해당하죠. 기계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처음 접하시면 경이로운 풍광이라고 생각 할껍니다. 전 첨에 그랬어요



다음 단계는 노트북의 인터넷선 연결 부분의 모댐 제거를 하겠습니다. 근데 모뎀인거 맞나? 암튼 그럴껍니다.
아랫쪽사진에서 보시듯 작은 기판으로 되어있습니다. 살짝 들면서 빼주세요.



그리고 쿨링팬 나사를 풀어서 분리하시면 사진에서 보시듯 노트북의 핵심 두뇌인 CPU가 드러납니다. CPU의 경우는 각 모델마다 분해 요령이 다른데다 민감한 부분이니 주의깊게 분해하기고 그냥 청소만 하실분은 굳이 분해 하진 바시길 바랍니다. 서멀 그리스를 cpu에 바른후 다시 쿨링팬 다시면 되는 거니까요. 



다음으로 CD롬을 분해하고 각 자잘한 파원 스위치 부분 이나 여러 부분을 분해 해줍니다.



요놈은 시디롬입니다. 그냥 젝 빼주면 끝납니다.  옆사진은 분리형 파워 스위치입니다. 일체형인 경우는 분리 하는 수고를 들일 필요 없겠죠. 옛날 노트북이라 이런 작은 기판들이 연결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 남은건 단순한 기판 뿐이군요. 위에서 보듯이 기판의 프린터 연결 젝이나 모니터 연결 젝 부분은 금속 고정틀이 있어서 조금 버거울수 있지만 일자 드라이버를 활용해서 틈을 벌리고 밀어주시면 쉽게 아래와 같이 전체 기판을 분리해낼수있습니다.



이것으로 분해는 완료 됩니다.  항상 말하듯이 분해하면서는 꼭 자신이 기억하는 순서대로 정리 정돈하면서 분해를 해나가야 나중에 완벽한 조립이 용이 합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사진을 틈틈히 찍거나 하다못해 복잡하게 느껴지는 부분은 사진이나 기록을 남겨 두셔야 합니다. 여기 저기 마구잡이식으로 분해 하다보면 헤깔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래 부분은 분해된 부품들입니다. 분해 후에 보면 이게 200만원이나 하는 건가? 하는 허탈한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너무 단순해서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죠.... 그만큼 심플하게 만드는게 기술이겠죠. 자 구경하세요.



이렇듯 노트북은 분해와 조립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얼만 조심스럽고 부드럽게 다루고 유심히 결합되어 있는지 관찰할줄만 안다면 왠만한 수리공 못지 않은 관리가 가능합니다. 노트북의 경우 데스크탑보다 더 비싼 수리비용이나 부품 교체 비를 부당하게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이렇게 분해 하고 어떤 조합으로 꾸며졌는지만 안다면 중고 부품 구입후 자신이 노트북을 고칠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따라 하신 분이라면 이제 더이상은 노트북 분해가 어렵지 않으시고 용기도 생기 셨으리라 믿습니다. 항상 도전 하는 자만이 더큰 기뿜과 이익을 챙기는 법입니다. 더이상 악덕  컴퓨터 수리업자에게 당하지 않을수 있는 가능성을 잡은 당신께 박수를 보내 드립니다.

다들 읽어주시거나 분해 하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이후에는 터치패드 부분과 패널 컴퓨터 하드등의 재활용 가능한 부품의 개조및 활용법을 찾아 보겠습니다.
녹색운동을 위해 지구의 온난화 방지에 참여 하는 취지에서 재활용은 의미 깊은 일이며 또한 우리 모두의 주머니 사정을 좋아 지게 해줄뿐 아니라 자신에게 약간의 오락과 쾌감을 줄것입니다.

이것으로 노트북 분해를 마치겠습니다. 이제 자야 할시간이군요  안녕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