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왜 육식동물을 거의 먹지 않았을까요?
본문 바로가기
................ 역사 사건 전설

인류는 왜 육식동물을 거의 먹지 않았을까요?

by GhostJiN 2025. 8. 25.

 

반응형

인류는 왜 육식동물을 거의 먹지 않았을까요?

 

인류가 맹수의 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는 뭘까? #정보 #역사

“사자나 호랑이, 곰 같은 육식동물… 왜 우리는 거의 먹지 않을까요?”① 인류 초기 – 생존의 위험초창기 인류는 수렵채집 사회에서 육식동물을 잡는 건 곧 목숨을 건 도박이었습니다.사냥 위

www.youtube.com


초창기 인류는 수렵을 통해 살아갔습니다. 하지만 사자나 호랑이 같은 육식동물을 사냥하는 건 목숨을 건 일이었죠.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그런 위험한 고기를 피했습니다.

이후 토템과 샤머니즘이 발전하면서 육식동물은 숭배의 대상이 되거나, 조상의 환생으로 여기거나, 혹은 악의 화신으로 간주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 고기를 먹으면 불운이 온다고 믿으며 꺼렸죠.

현대 의학으로 보면 이런 믿음은 나름 합리적이죠. 육식동물은 먹이사슬 꼭대기에 있어 기생충이나 중금속이 축적되기 때문에 실제로 치명적인 감염 사례가 많았을 겁니다. 이런 경험이 미신으로 발전했겠죠.

인류가 목축업이 발달하면서는 경제적 이유가 더 분명해졌습니다. 육식동물을 키우는데 드는 사료비가 얻을수 있는 고기 값보다 훨씬 많이 지출되는데다, 단백질 위주의 식사 때문에 고기 특유의 누린내가 강해 관련 요리가 발전하기 힘들었죠.

게다가 개체 수 자체가 초식동물보다 적으니 희소성이 높아, 사자나 호랑이, 곰 같은 고기는 부유층만 맛볼 수 있는 최고급 요리가 되었죠. 하지만 오늘날엔 동물보호와 윤리 문제로 그마저도 거의 사라진 상태죠.

결국 인류 역사 속에서 육식동물의 고기는 위험·문화·경제·윤리가 모두 얽힌, 먹지 않는 고기가 된 거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