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수익 1000%이상 높이는 근본적인 방법, 티스토리 방문자 수 늘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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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수익 1000%이상 높이는 근본적인 방법, 티스토리 방문자 수 늘리기

by GhostJiN 2024.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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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수익 1000%이상 높이는 근본적인 방법

제가 수익을 목표로 블로그를 운영해 보니 감이 조금씩 생기더라고요.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을 어떤 방향을 잡아야 하는지도 나만의 기준이 생긴다고 할까요?

일단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 본 결과 다음이나 네이버 유입은 크게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 다음과 네이버의 유입이 적은 지 이유를 곰곰이 생각존 결과 저만의 결론을 찾긴 했습니다.

오늘은 애드센스 수익와 티스토리 방문자 수를 1000%이상 늘리는 근본적인 방법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3대 포털 월간 이용자수 그래프
좌측 3대 포털 월간 이용자수 그래프, 우측 다음 포털 월간 이용자수 추이

 

 

다음 검색에 내 글이 상단 노출 되어도 유입자가 적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요즘 다음 포털 검색 이용자 자체가 엄청나게 줄어들다 보니 내 블로그 글이 아무리 좋은 내용으로 검색 상단에 걸려도 하루 수만 명 유입은 힘들 수밖에 없는 구조가 돼버린 거죠. 많으면 천명 정도? 뭐 이슈와 주제 관심도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그런 거 같아요. 

 

대신 카카오 계열사인 만큼 티스토리 자체 유입과 카카오스토리 관련 유입과 다음 검색 유입이 큰 수치는 아니어도 전반적으로 꾸준히 찍혀 주기에 구글처럼 하루에 단 한 명도 검색 방문 없거나 그런 처참한 상황은 당하지 않는다는 이점은 있습니다. 내가 아무리 개발 새발 글을 적더라도 기본 하루 몇십 명 정도는 유입인자가 무조건 존재한다는 거죠.

 

이런 걸 악용해서 상업적으로 대량의 글을 양산해서 방문자수 장사를 하는 블로그가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품질이든 말든 대량의 글을 발행해서 글하나에 1~2명 정도는 고정적으로 유입되니 저품질 글  천 개 이상만 써두면 하루 천명 방문자 이상은 유지된다는 계산으로  운영되는 거죠.. 하지만 애드센스가 수익구조를 바꾸면서 이런 블로그들은 조만간 광고 송출자체를 제한당하게 돼서 수입을 기대할 수 없게 된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품질 판단 기준에 방문자가 블로그 글에 체류하는 평균 시간 값을 포함시키는 정책을 애드센스가 도임함으로써 이런 방문자수 장사를 하는 블로그들은 쉽게 저품질에 걸리게 되고 이런  저품질 글을 다수 보유한 블로그는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돼서 아예  광고 송출 자체를 애드센스가 막기 때문에 아무리 방문자 수가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티스토리 구조라고 해도 이제는 수익을 낼 수 없게 된다는 거죠... 

 

이런 문제는 둘째 치더라도 위 표에서 보듯 다음의 최대 문제는 이미 국내 3대 포털 중 월 다음 검색 이용자수가 최하위라는 것과 2위 구글의 월이용자수 3천만 명에 한참 못 미치는 7백만 명 수준으로 매년 떨어고 있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이렇다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가 가장 많은 유입자를 기대할 수 있는 다음에서 수익을 일으켜줄 요인이 매년 줄어들 수밖에 없는 거죠.

 

왜 티스토리 하시는 분들이 매년 수익이 줄어든다고 이야기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시면 다음 검색 노출과 검색 유입을 보장받을 수 있는 다음 자체의 이용자수가 매년 10~15프로씩 급감하면서 사라져 가고 있다는 사실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겁니다.. 작년보다는 올해 올해보다는 내년 수익이 더 줄어들 수밖에 없는 사업구조가 되고 있는 티스토리입니다.

 

작전 10월 7백만이던 월간 사용자 수는 지금 현재 5백만 아래까지 곤두박질쳐진 상황인지도 모릅니다.

네이버 전체검색 결과 값 보여주는 구조
네이버 전체검색 결과 값 보여주는 구조

 

네이버는  월간 검색 이용자 4천만 명이라는 경이적인 수치로 절대적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5천만 국민 중 거의 대부분 검색 이용자들이 네이버 검색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가 이런 네이버 검색 유입을 기대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네이버가  워낙 외부 블로그에 폐쇄적이다 보니 네이버 자체 블로그 아닌 이상 검색 상단 노출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의 검색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 구조를 보면 전체 검색에서는 상단 그룹은 언론사 기사가 배치되고  중단 그룹은 뉴스 매체를 제외한 웹매거진 글들이 배치되며, 하단 그룹에 가야 블로그 글들을 노출시키지만 이마저도 외부 블로그 글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제일 뒤쪽에 배치됩니다. 

 

전체 검색이 아닌 블로그 글 검색을 이용한 필터 목록으로 검색할 경우에는 검색 결과값에 90프로 이상이 모두 네이버 블로그들을 최상단그룹에 배치시키기에 티스토리에서 하루 만 명 유입을 기대하는 건 거의 힘든 일이라 보면 됩니다.  

구글은 차별을 두지 않고 모든 외부 블로그들에게 개방적인 대신 철저한 원칙에 따라 양질의 글로 검증된 글들만 최상단에 걸어주려고 하기 때문에 전문성이 결여되었거나 무성의한 글 혹은 복제된 글 혹은 조회수 늘리려는 낚시성 글들은 상단에 걸린다 해도 체류 시간 같은 2차 검증 데이터를 이용해 금세 상단 노출에서 제외시켜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외부 모든 블로그들과 공평한 기준으로 노출시키기에 경쟁이 엄청나서 상단 검색에 내 글이 오르는 게 매우 힘들지만 한번 걸리면 거의 수만 명이 한번에 유입됩니다. 한마디로 대박을 칠수있는 거죠. 저도 몇번 최상단에 노출되어 봤는데 단시간에 기존 유입량의 1000% 이상인 수만명이 유입돼서 단 하루 만에 글 하나만으로 애드센스 수입 50달러 이상 찍어 본 적도 있습니다..이런 대박글이 열개만 나오면 그달은 수익 500달러 이상 나온다는 소리죠. 

 

하지만 최대 단점은 초보자 입장에선는 상단 노출 되는 것 자체가 정말 하늘의 별따기로 힘들다는 게 문제긴 합니다. 반면 한번 가치 있는 글로 인정받아서 상단 노출이 되기만 하면 내가 블로그를 오래 폐쇄하거나 블로그 자게가 제재를 먹어 접근 차단을 오랜 기간 당해서 검색노출 환경이 나빠지지만 않는다면  정말 장시간 상단 노출이 유지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한번 상단 걸리면 웬만해선 밀려나는 경우는 없다는게 또 다른 장점입니다.

 

궁한증 해결위해 검색할때 사용하는 사이트 이용율

 

연령대별 이용사이트

 

마지막으로 각 포털별 이용자 성향을 보면 앞으로 내 블로그 글을 어디 연령대를 기준으로 어떻게 공략을 해야 할지도 보입니다.  위에 표에서 보이듯  티스토리가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사이트는 다음, 카카오가 주력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희망이 구글이고요. 네이버는 갈수록 더 검색 노출이 폐쇄적으로 바뀐다는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기에 언젠간 아예 티스토리 가 네이버 포털에서 퇴출되는 수준이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구글 광고를 달고 있는 블로그보다는 네이버 자체 광고 네이버 핏을 달고 있는 수익을 양산하는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검색 노출 되도록 검색 엔진을 더 강화시킨다는 계획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아무튼 티스토리가 갈길은 다음과 카카오 구글인 건 확실합니다.  저 같은 경우 카카오 유입을 더 적극적으로 늘리려고 요즘 노력 중입니다. 의외로 카카오 유입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가장 메인을 구글이 되도록 최대한 양질의 글을 그리고 나만의 색이 있는 글을 양산하기 위해 오늘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다음은 대체로 50대 이상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만큼 시니어 분들의 취향에 맞는 컨텐츠를 가져가 볼까 합니다. 요즘 10대는 의외로 네이를 잘 이용하지 않고 유튜브에 집중적으로 모여있습니다.  이런 걸 보면 텍스트 기반의 블로그 생명은 앞으로 15년 이후가 되면 끝물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그래서 유튜브와 연동해서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고 생각 중입니다. 하지만 글을 쓰는 걸 즐기던 데가 텍스트를 넘어 영상제작으로 가는 건 오히려 글 쓰는 흥미를 만감 시킬지도 모르는 일이기에 조심스럽긴 합니다. 그러나 변화는 시작되고 있다는 건 확실합니다. 10대 20대의 검색 패턴이 이것을 반증하고 있으니까요. 뭐 내년일도 알 수 없는 제가 10년 이후까지 신경 쓰는 것도 우습긴 합니다.

결론은 수익을 제대로 내려면 이제는 좋든 싫든 구글검색에 무조건 매달려야 한다는 겁니다. 구글 상단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양질의 글로 승부를 봐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나만의 색깔을 가진 블로그를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는지 그런 고민을 하게 되는 요즘입니다.  우리모두 구글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 할 수있길 기원합니다.

 

여러분에게 제글이 그런 아이디어를 심어주길 바라면서 어수선한 글을 마칠까 합니다. 더운 날씨지만 다들 힘내시는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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