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편 PC 감전 정전기 누전에 관한 오해
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에 관하여

6편 PC 감전 정전기 누전에 관한 오해

by GhostJiN 2010. 7. 19.
반응형

 

 

보통  생산된 전기를 교류로 전환해서 각 가정으로 분전 해주는 것이 경제적이면서도 안전 하기 때문에 우리는 교류 전류를 이용하지만 보통 전기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선 다시 교류를 직류로 변화 시킨다. 이것이 바로 컴퓨터의 파워서플라이와 같은 제품들이고 이 파워는 AC(교류) 전원을 DC(직류) 로 변경을 해준다.

이 때 원하지 않지는 유도전류가 생기는데 이 유도전류는 콘센트의 접지핀을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땅바닥으로 들어가게 되어있다. 접지가 되면 케이스에 붙어있는 모든 장치들을 과전압 또는 유도전류등에서 보호할 수 있죠. 스피커의 화이트 노이즈를 없애 주는 것 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것이 바로 접지가 필요한 이유다.

 

이런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생각해 보기로 하자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중 컴퓨터 본체가 금속계열일 경우 본체에서 정전기 같은 전류를 느끼거나 또는 각 연결 컨넥터상의 노출된 부분에서 작은 감전을 겪은 분들이 더러 있을것이다. 혹시 자신의 컴퓨터는 어떤지 알고 싶다면 손바닥으로 컴퓨터 케이스 옆면을 천천히 먼지를 닦는다는 기분으로 쓰윽 하고 밀어보라.

그냥 케이스 느낌이라면 괜찮지만 왠지 작은 자석들이 손바닥을 오들도들 한 표면위에서 붕 띄우고 있는 듯한 느낌이나 왠지 어색한 전기적 느낌이 든다면 컴퓨터 전체에 누전의 문제가있다고 봐야한다.

좀 느긋한 성격의 사람은 아예 느끼지 못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느낄수도 있고, 민감한 사람에겐 두렵기도 하고 걱정스럽거나 매우 스트레스로 다가올수 있는 부분이다.

그럼 이런 정전기 같은 누전은 과연 괜찮을까? 이런 정전기가 잔류한다는건 PC환경이 전자기에 노출되었다는 것뿐 아니라 컴퓨터 전반적인 쇼트 현상을 야기 할수있다는 초기 증상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 이러한 쇼트 현상은 민감한 컴퓨터의 메인보드 그레픽카드 메모리 카드 하드디스크 심지어는 파워뿐아니라 인터넷 속도 저하에까지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영향은 곧바로 컴퓨터 수명과 직결되고 잦은 고장의 주요한 원인이다.

 

모든 전기 제품은 과전류를 방지 하기 위해 접지를 사용한다. 솔직히 일반인들은 접지의 중요성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어떤 보고서에는 한국의 접지 현황이 3%이하라고 보고 된적도 있다. 지금은 많은 신형 건축물들이 접지 콘센트를 사용하고 있기에 자신도 모르게 가전제품에 접지를 물려 주는 상황이긴하지만 오래된 제품이나 예전에 지어진 건물에는 접지 콘센트가 없다.

또한 현대적 건물에 산다고 하더라도 안심해선 안된다. 벽면 콘센트는 접지가 달려 있더라도 다양한 가전 제품을 사용하는 현대인은 여러 전선을 멀티텝에 연결해서 사용하고있는데 이 멀티텝에 접지 부분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럼 여기서 자신의 가전제품의 전선코드나 콘센트 멀티텝의 접지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봐야 할것이다.
접지는 아래 사진에서 처럼 두개의 주 전원 코드 이외에 특수하게 달려 있는 부분의 금속판이다.

        

   

이렇듯 멀티텝은 금속 부분이 존재해야 누전을 방지 할수있다. 특히 벽면 콘센트 부분에도 이부분이 존재해야 한다. 컴퓨터의 경우 아래와 같이 파워 내부에 접지가 연결 나사로 조인 되어 있어야 하고 전원 공급 콘센트에도 접지 핀이 있어야 한다.  지금 당신의 컴이 정전기나 누전 감전의 느낌이 있다면 당장 콘센트와 멀티텝 그리고 전선을 주의 깊게 관찰해 보라 분명 어딘가 접지선이 없는 곳이 있을테니.... 

약간의 관심으로 현대인의 필수품인 컴퓨터를 보다 오래도록 안전하고 보다 좋은 성능으로 사용해보자.

 

 

  

 

접지가 없을때 유도전류 과전류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

1. 불량 파워서플라이덕에 메인보드와 본체사이 쇼트가 난 경우 컴퓨터가 갑자기 부팅되지 않는다.  
2. 사운드 카드문제가 없다고 표시 되는데도 사운드가 안나는 겨우
3. 하드디스크가 긁히듯이 끼기기기익 소리 나는 경우
4. cmos정보 셋업하라는 메시지 발생하는 경우로 전지가 쇼트로 인해 방전 되어 버린경우
5. 광랜인데도 인터넷이 느려지는 경우
6. 과부하로 인터넷 자체가 안되거나 멈춰버리는 경우로 과전류가 누적되었을때 발생
7. CD롬이 인식못하거나 하드를 인식 못하는 경우

이런 경우는 솔직히 이미 오래 누전으로 인한 쇼트에 장시간 노출되었을때 발생한다.
그렇기에 유사한 증상이 있다면 당장 환경을 바꾸는게 정답이다.
아무리 작은 전류더라도 반도체와 섬세한 기판들에는 엄청난 타격이 된다. 그만큼 민감한게 컴퓨터란걸 잊지말고 현대문명에 없어서는 안될 컴퓨터를 좀더 소중히 다루도록 노력하자.

이런 접지의 문제는 데스크탑뿐 아니라 노트북 티비 세탁기등 모든 전기 제품에 해당되므로 오작동 일으켜서 고장나기전에 접지가 없는 콘센트나 멀티텝은 교체하자.
오래된 집이더라도 접지를 따로 할수있는 바법을 찾도록 하자

더욱이 장마철 눅눅한 습기에 감전의 위험이 더욱 높아지므로 반드시 접지선을 연결해야한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허접하지만 오래 시간 투자해서 쓴글이니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